|
YOUNG HEART CLINIC
성인병 클리닉
심장혈관병원, 김기영 영심내과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 mmHg 또는 이완기 혈압 ≥90mmHg으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소리없이 위협적인 질환입니다.
우연히 혈압이 높게 측정되었으나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관리나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방치하게 되어 심장 및 다른 장기들의 손상을 유발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좌심실비대, 심부전,관상동맥질환(혐심증, 심근경색), 뇌혈관 질환(뇌경색, 뇌출혈), 만성 신장 질환, 망막혈관질환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의 저항성이 증가하여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를 말하는 대사질환입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에 죽상동맥경화증이 촉진되어 혈관의 협착과 폐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고, 여러 장기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관상동맥 질환, 당뇨병성 망막증, 만성 신장 질환, 말초혈관 질환 및 말초신경병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혈당 조절이 되지 않으면 기존 혈관질환의 악화를 초래하여 예후가 나빠지게 됩니다.
-
-
공복: 100~125미만 식후2시간: 140미만
-
공복: 126미만 식후2시간: 140~199미만
-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 등의 지방 성분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는 질환입니다.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gm/dl 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을 떠다니는 지방덩어리입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정상수치보다 높아질 경우 고지혈증 발병 원인이 됩니다. 수치가 지나치게 높으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대사성 위험인자를 한사람이 여러가지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어 있는 상태로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이 생길 확률이 3~5배 높아지게 되고 심혈관 질환 발생확률을 1.5~3배 전도 높일 수 있습니다.
-
-
130/85mmHg 이상일 때 고혈압 치료약제 복용자
-
-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고혈압치료약제 복용자
-
100mg/dL 이상일 때 당뇨병 치료약제 복용자
-
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
2
혈액/소변 검사, 심전도, X-RAY 등 기본검사
-
3
24 시간 혈압 측정, 2차성 고혈압 검사
-
4
심초음파, 경동맥 검사, 동맥혈관 탄성도 검사
-
5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 교정
|